1. 카카오톡
  2. 온라인예약
  3. 오시는길

눈물이나요

눈물이 나요

 

  • 나이관련황반변성(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이란 눈 속의 황반이라는 부분의 노화에 의하여 시력을 잃게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눈 속에는 시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망막이라는 시경조직이 있는데, 이는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하는 신경 조직으로 그 중심부를 황반이라 부릅니다. 망막의 다른 부위보다 노란색을 띄고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 곳에는 빛 자극에 반응하는 중요한 세포가 밀집되어 있어서 가장 좋은 시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흔히 시력이1.0이니 0.8이니 하는 말은 이 황반의 기능에 의존하는 시기능의 정도를 숫자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노화가 심하게 진행되면 황반에 노폐물이 축적되거나 위축 또는 신생 혈관의 출현에 의한 부종과 출혈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점점 나빠져서 결국은 실명에 이르기도 합니다.

     

    이 질환은 특히 50세 이상의 노년층에서 주로 발생하여 나이관련황반변성(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이라 부르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노인인구의 실명을 유발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점차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그 발생 빈도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눈물이 나서 손수건으로 자꾸 닦아 내어 불편해요.

일단 안과에서 눈물의 과다분비에 의한 것인지 아닌지 감별이 필요합니다.
눈물이 과다 분비되는 경우의 흔한 원인으로 눈이 건조해서 시리고 아파 눈물이 나는 반사적 눈물 흘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안과에 갔더니 눈물길이 막히지 않았다고 하는데 눈물이 많이 납니다.

실제로 검사해도 반사눈물이 아니라 눈물이 많이 고여있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하수도관의 협착(좁아지는 것) 이 있는 경우는 눈물길 수술의 적응이 되고 성공률도 높습니다. 다른 경우는 누점이 좁아져 있는 경우인데 이럴 경우는 눈물구멍을 넓혀주는 간단한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때 실리콘관을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그냥 지켜 보거나 좀 더 적극적인 치료로는 눈물길 수술이나 죤스관(결막에서 비강으로 바로 연결 시켜주는 수술) 삽입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 [건성 황반변성]

     

     

    눈물 배출경로 중 코눈물관(하수도관)이 좁아지거나 부분적으로 폐쇄된 경우는 탐침으로 확장시킨 후 실리콘관 삽입술을 시행합니다.

  • [습성 황반변성]

     

     

    위의 배출경로 중 어느 한 곳에 문제가 생기면 눈물이 고일 수 있으며 가장 흔히 막히는 부위는 코눈물관(하수도관 )입니다. 눈물길 수술은 막힌 곳을 뚫어 주기보다는 막힌 위쪽에 새로운 길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우회 수술인 셈입니다